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와 이슈

전세계 여성암 발생 2위! 자궁경부암 백신 비용과 백신(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하기, 자궁경부암 남자 접종

by 오늘도 화이팅!! 2021. 8. 8.
반응형

만12세 여아라면 가다실 4가 2회 무료 접종

자궁경부암 환자의 99%에서 발견되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우리 아이를 보호해주세요~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은 전 세계 74개국에서 국가에방접종사업에 사용하고 있는 안전성이 입증된 백신입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남자도 맞아야 할까?

답은 YES!!!

자궁경부암인데 남자는 필요없자나? 전혀 모르는 소리!!!

 

아래 기사 참고!!

https://www.sporbiz.co.kr/520765

 

자궁경부암 백신, 남자도 맞아야 할까?…남자도 접종하면 ‘항문암’ 예방

드라마에서 남자가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하고 광고모델도 남자가 발탁되는 시대가 됐다. 자궁이 없는 남자에게는 아직 생소하기만 한 자궁경부암 백신, 맞아야 하는지 접종하면 무슨 효과가

www.sporbiz.co.kr

핵심적인 이야기는 결국 자궁경부암의 원인 중 하나가 남성과의 성관계. 즉 남성이 성관계를 통해 여성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어 자궁경부암 백신을 남자도 맞아야 한다. 요즘은 남자도 많이 맞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 이미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하는 동네병원에서는 남자도 많이들 맞고 있는 추세라고 들었다. 

 

자궁경부암 Q&A

1) 자궁경부암 원인인 사람 유두종바이러스란 무엇인가요?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생식기 감염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 바이러스 중 하나입니다. 감염시 대부분은 증상 없이 자연적으로 사라지지만, 암을 일으킬 위험성이 높은 유전형(HPV16형, 18형 등)에 지속적으로 감염될 경우, 수년에서 수십년 후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우리나라에서는 자궁경부암은 얼마나 발생하나요?

매년 약 3500여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새롭게 진단받고 900여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3)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으로 암을 예방할 수 있나요?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위험성이 높은 유전형 중 HPV 16형, 18형이 자궁경부암 원인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현재 국가예방접종으로 지원하는 백신 모두 16형, 18형의 감염과 이와 관련된 자궁경부 상피내암 및 자궁경부 상피내선암종에서 90%이상의 높은 예방 효과를 보입니다.

 

4) 왜 만12세를 대상으로 지원하나요?

사람 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백신의 최대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성 경험 전에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만 14~15세 이후 접종을 시작하면 총 3회 접종이 필요하지만, 만 9~13세에 접종을 시작하면 2회로 접종을 완료하고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충분한 예방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1차 접종 6개월 후 2차 접종을 반드시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5)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은 안전한가요?

네~ 안전합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반등은 타 영유아 백신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접종부위의 통증, 빨갛게 부음, 두드러기 같은 국소반응과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등의 전신반등이 있으며, 특별한 치료없이 2~3일 내 회봅됩니다.

 

6) 외국에서 심각한 백신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소문을 들었는데 정말인가요?

세계보건기구(WHO)는 2017년 7월까지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이 2억7천건 이상 접종되었으며, 미국, 호주, 유럽,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보고된 이상반등 자료 분석 결과 안전하다가 발표했습니다. 일본에서 복합구소통증 5건이 보고되었으나, 일본 후생노동성 조사 결과 백신과의 관련성은 인정하기 어렵고, 심리 불안반응으로 잠정결론을 내렸습니다.(2014년 2월, 7월)

 

7) 우리나라에서는 부작용 사례가 없었나요?

국내에서는 필수예방접종 도입(2016.6월) 이후 2019년 7월까지 약 120만 접종건 중 94건(0.008%)의 이상반응이 신고되었습니다. 신고된 이상반응의 대부분은 심인성 반응으로 인한 일시적인 실신 및 실신 전 어지러움 등의 증상(46건)이었으며,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 심의 결과 안전성이 우려되는 중증이상반응 사례군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1) 건강상태가 좋은 날, 부모님과 함께 접종기관에 방문해주세요

 

2) 부득이하게 보호자 동행이 어려운 경우 예방접종 시행 동의서를 미리 작성하여 지참하게 하고, 의료기관에 유선안래를 요청해주세요.(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다운로드 가능)

 

3) 접종 전 예진표 및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점검표(상담체크 리스트)를 꼼꼼히 작성해 주세요

 

4)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과 함께 사춘기 성장 발달과 월경 등에 대한 건강상담이 진행되니, 상담 시 사춘기 성장 발달 등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세요.

 

5) 접종 시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거나 누워서 접종받고, 예방접종 후 20~30분간 의료기관에 앉아 있거나 누워서 경과를 관찰해 주세요

 

6) 접종 후 심한 긴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정신을 잃고 넘어질 수 있지만, 이는 다른 예방접종 후에도 발생할 수 있는 상황으로 충분히 예방 가능합니다.

 

7) 예방접종 후 이상반등 발생이 의심되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보건소에 신고 또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의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서 온라인으로 신고해 주세요.

https://nip.kdca.go.kr/irgd/index.html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nip.kdca.go.kr

꼭 기억하세요!

1) 2차 성징은 만 13세에는 나타나야 하며, 2차 성징이 있다면 만 15세까지 초경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만약 2차 성징 및 초경이 시작되지 않은 경우는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2) 초경 후 2년이 지났는데 월경주기가 21일 미만 혹은 45일 이상 간격이거나 월경이 7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출혈이 많다면 전문가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3)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으로 자궁경부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은 만12세에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접종 후 의료기관에서 20~30분간 앉아있거나 누워서 경과관찰 후 귀가합니다.

 

국가에서 시행하는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1) 사업대상 : 만12세 여성청소년

2) 지원백신

  - 가다실(HPV4)

  - 서바릭스(HPV2)

3) 지원내용

  - 사춘기 여성 청소년 1:1 맞춤 건강상담

  - 사람유듀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6개월 간격으로 2회 무료지원)

4) 사업기관

  - 가까운 지정의료기관 또는 보건소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비용은?

간략히 말하면 조금 비싸다. 3회 접종을 해야하는데 1회 접종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꽤나 크다. 제가 사는 지역에는 가장 싼 곳이 가다실(9가) 1회 접종 비용은 최근 2021.4월 인상 후 17만원이다. 3회접종이니 51만원인데 1만원 할인하여 50만원에 3회 접종할 수 있다.(추가로 영양제 서비스가 있다는 이야기도..ㅎㅎ) 어제 다른 병원에서 물어봤더니 1회 접종 비용이 19만원으로 3회접종 57만원이었고 할인도 없었다. 대부분 이 정도 비용이 들고 3회 접종 50만원하는 병원의 병원장은 지역 전체에서 가장 싸다는 이야기를 하더군요,ㅋㅋㅋ저는 남자지만 올해안에 맞을 생각입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비용, 17만원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비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