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와 급등종목!! 소개

헤드 앤 숄더 차트(패턴) 공부와 그 예시는?

by 오늘도 화이팅!! 2021.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쩌다 보니 이 카테고리는 처음으로 쓰게 됐네요~

저 역시 주식공부를 새롭게 하면서 그리고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이 다 함께 공부를 했으면 하는 차원에서 이 글을, 이 카테고리를 생성하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주린이니 귀엽게 봐주세요~^^

 

첫 주제를 뭘로 하려다가 방금 비트코인 시황에 대해서 글을 올렸는데 헤드 앤 숄더 차트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해야겠다 싶어 주제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헤드 앤 숄더 차트를 보시고 1년에 여러 차트에서.. 보이게 되는데 실제 최근 비트코인 차트와 작년 가을쯤 코스닥 차트였나요? 한번 보였었죠? 그것을 예시로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트는 하나하나 보게 되면 정말 재미있고 차트에 모든 게 녹아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차트는 후행성이다~ 차트는 한계가 있다. 네 맞습니다. 차트만 보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트는 후행성이 결코 아니니 차트 공부 열심히 하고 주식의 기본만 지켜도 큰 수익을 보시게 되니 주식을 하실 때 꼭 공부를 먼저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어디 리딩 받는 업체를 통해 주식을 하시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절대 절대 하시지 말기 바랍니다. 단순 종목 소개만 한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 업체가 주식공부도 같이 해주고 조언도 해주고 그러시면 해도 될까요.. 말이 많이 길어졌네요. 주식에서 헤드 앤 숄더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헤드 앤 숄더 차트(패턴)란...

말 그대로 머리와 어깨입니다. 차트 모양이 전형적으로 사람 어깨, 머리, 어깨 같다고 해서 헤드 앤 숄더인데요..

3개의 봉우리로 구성되는 전형적인 하락 패턴입니다.

헤드 앤 숄더 차트의 가장 큰 큰 큰 특징은 전형적으로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됐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손절라인을 잡고 하셔야 합니다.

 

그림부터 보실까요?

헤드앤숄더 그림

왼쪽 어깨선에서 쭉 올라오다가 조정을 받고 다시 전고점(왼쪽 어깨)을 뚫는 더 큰 시세로 올랐다가(머리)

다시 조정을 받고...

그럼 이때 조금 의심을 하셔야 합니다. 추가 상승 이후 조정이 나올 시..

헤드 앤 숄더일까... 차트를 유심이 지켜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쯤이면 시장에서는.. 언론, 뉴스에서는 시장이 뜨겁다, 과열이다 경고 시그널이 나옵니다.

평소보다 뉴스가 많이 보이죠..

그리고 오른쪽 어깨 찍고 다시 조정이 나온다면...

"아~ 이건 추가 하락이 예상되는구나"

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혹 물리신 종목이 있으시다면 이때 손절 잡고 나오셔야 합니다.

 

양쪽 어깨선 꼭짓점 가격은 똑같지 않아도 됩니다. 

대략적인 형태가 헤드 앤 숄더이면 맞아 들어가는 겁니다.

 

혹 왼쪽 어깨에서 머리까지 차트를 긋다 보면 추가적인 상승을 예상할 수도 있지만 그 추가적인 상승(머리보다 더 높은 고점)은 엄청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러니 다시 전고점을 뚫는지 잘 보셔야 합니다.

 

 

 

헤드 앤 숄더_예시 1 - 최근 비트코인 차트

 

비트코인 헤드앤솔더

최근 비트코인 일봉 차트를 보시면 전형적인 헤드 앤 숄더 그림입니다.

8000만 원 이상의 최고점을 찍고 조정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어깨까지 다시 올랐다가 내려오는데 

이때 이미 느끼셨어야 합니다. 손절라인 6300만 원쯤 왔을 때 모두 털고 익절 하시고 나와야 큰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은 하락세가 쭉 이어져도 한번 정도는 기술적 반등은 있지만 비트코인 같은 경우는 그냥 내리꽂는 그림입니다.

비트코인 같은 경우 폭포수처럼 아직까지 그 하락세가 꺾이지 않았으니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헤드 앤 숄더_예시 2 - 작년 2020년 코스닥 차트

작년 2020년 코스닥 차트를 보겠습니다.

코스닥차트

8월 11일 날 코스닥 860을 찍고 조정을 받았습니다. 8월 21일까지 796까지 큰 폭으로 하락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쭉쭉 큰 시세를 주다가 9월 16일 905까지 고점 돌파했습니다. 전고점 860을 가볍게 올렸거든요. 그리고 다시 전 저점 근처인 808까지 갔다가 10월 13일 874 마감을 했습니다. 이때 바로 다음, 그다음 날 지켜보면서 더 큰 거래량이 들어와서 최고점인 905까지 올일 수 있을까 했지만 다시 조정을 주더군요. 음봉 몇 개 뜨는 거 보고 아.. 헤드 앤 숄더구나..

네, 헤드 앤 숄더 맞습니다. 헤드 앤 솔더이면 어디까지 조정을 줄까... 빨간 선인 전저점까지 예상되니 손절하거나 아니면 오랜 기간 견뎌내거나... 하는 겁니다. 코스닥 2~5프로 떨어진다? 그러면 해당 코스닥 종목은 5~10프로씩 떨어지거든요..

 

이렇게 헤드 앤 숄더에 대한 설명과 그림 그리고 예시까지 봤습니다.

앞으로 이런 그림이 나올 시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