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와 이슈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과일, 채소)과 피로회복에 좋은 생활습관

by 오늘도 화이팅!! 2021. 9. 15.
반응형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과 피로회복에 좋은 생활습관 알아보기

피로가 쌓인 현대인들

피로회복에는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피로회복제가 좋을까요? 먹는 건 도움이 되나요? 질문도 하더라고요.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피로감을 주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야 하고 식이요법과 더불어서 생활습관을 고쳐나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로, 만성피로의 원인이라면 크게 몇가지가 있겠지만..

첫째로 스트레스를 풀기위해서 먹는 음주가 다시 피로감을 주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과도한 스트레스라고 볼 수 있는데 스트레스의 원인은 다양하게 찾아옵니다. 주변 환경이나 사회 활동하면서 일어나는 갈등, 사람 사이 관계, 직장에서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육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피로감은 제때 풀지 않으면 만성피로로 이어지고 만성피로가 심해져 몸의 면역기능을 떨어뜨리면 평소 쉽게 낫던 감기가 떨어지지 않거나 몸이 이상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35세 중반 이후, 40대 들면서 그 피로감은 더욱 심해집니다.

 

잠을 많이 잤는데도 이상하게 항상 피곤하고 생활의 활력을 잃게되는 경우도 허다하죠. 이런 만성피로는 필요한 영양제와 더불어서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과 피로회복에 좋은 생활습관에 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 소개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는 과일, 생선, 티 등이 있습니다.

1.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딸기!! 

딸기

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피로회복에 특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딸기의 추가적인 효능으로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이나 항산화기능도 있으며 빈혈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딸기 5개 정도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C를 충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철분도 풍부하기에 빈혈 예방도 있습니다. 임산부가 먹는 영양제인 '엽산'도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임신 준비나 임신 중인 산모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기도 합니다.

 

2.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 좋은건 다들 아시죠? 브로콜리도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일반적으로 강한 신맛을 내는 레몬보다 2배가량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영양소이니 브로콜리를 챙겨 드시는 것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추가적으로 브로콜리는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서 항암효과에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억제효과도 있어 혹 위내시경 검사에서 헬리코박터균이 검출 시 처방된 약도 먹지만 브로콜리를 같이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3.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버섯!! 

버섯

버섯은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까지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특히 버섯의 간세포 재생을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어 간 기능 저하로 인한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4.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는 장수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는 말입니다. 우리 몸은 피로가 쌓이면 젖산을 분비하는데 비타민C가 이것을 막아줍니다. 토마토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의 추가적인 효능으로는 시력과 야맹증 개선하고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토마토는 에너지가 높은데 비해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

 

5.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당근!! 

당근

당근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흡수가 잘 되는 채소입니다. 당근에는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A가 풍부해서 눈에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안과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채소이니 평소 자주 드시거나 당근즙으로 꾸준히 드시면 매우 좋습니다.

6.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고등어(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

오메가3가 많이 있다는 등푸른생선, 대표적으로 고등어가 있죠. 이런 생선을 많이 먹으면 고지혈증으로 인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등푸른생선에 포함된 오메가3는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오메가3는 뇌에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또 등푸른생선에 많이 함유된 DHA는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7.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한방차(인삼차, 대추차 등)!! 

한방차

식후 또는 휴식이 필요할 때 커피보다는 따듯한 인삼차나 대추차, 매실차 등 한방차를 마시면 심신을 편안하게 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긴장감을 풀어주고 머리를 식히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죠. 인삼차는 기력 회복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다만 인삼차는 열이 많아서 발열이 심한 사람은 적당히 조절하며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8.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 

콩은 단백질도 풍부하지만 비타민B도 풍부합니다. 이 비타민B는 간 기능 저하로 인한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음주 후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9.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구기자!! 

구기자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간세포 생성을 유도하므로 간에 참 좋은 음식이죠. 구기자는 간 기능 저하에 탁월하여 간 기능 저하로 인한 피로회복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10.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전복!! 

전복

몸이 허하거나 환자들이 먹는 전복죽이나 전복이 곁들인 음식은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죠. 이 전복은 자양강장제라고 불립니다. 전복에 다량 함유된 글루탐산이란 성분은 뇌에 영양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뇌에 의한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생활습관 소개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서 더 중요한 것은 피로를 주는 생활습관을 고쳐보고 개선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피로는 작업능률을 떨어뜨리고 심할 경우 우울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는 면역을 떨어뜨려 각종 질환을 쉽게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뇌세포를 파괴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1. 피로회복에 좋은 생활습관은 술과 담배 줄이기

술과 담배사진

술 담배를 끊는 것은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술은 간을 손상시킵니다. 술을 먹을 때 일시적으로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듯 보이지만 내 몸은 피로가 쌓이고 있는 중입니다. 피로가 많이 쌓여 간 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술은 매우 좋지 않으니 드시는 양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피로회복에 좋은 생활습관은 가벼운 운동

조깅

꾸준한 운동은 심신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혈액공급 원활, 내 몸에 노폐물 배출 등 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운동을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일의 능률과 사회활동의 자신감 등 많은 차이가 있으며 피로감을 느끼는 정도도 차이가 큽니다. 그래서 피로회복에 꾸준한 운동은 필수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피로회복에 악영향을 있으니 내가 견딜 수 있는 운동, 적당한 땀을 흘리는 여유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3. 피로회복에 좋은 생활습관은 수면습관 개선

피로회복을 위해서 가장 먼저 고쳐야 할 습관은 수면습관입니다. 자기 전 스마트폰을 만진다든가, 아침에 일어난 후 바로 스마트폰을 찾는다든가 하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늦게 자거나 늦게 일어나는 습관도 좋지 않습니다. 우리의 뇌는 10시 이후 새벽 1시까지는 수면에 들어 쉬어줘야 합니다. 이 시간대에 뇌는 휴식을 취하고 뇌세포가 발달하는 시간인 만큼 꼭 불필요하게 늦게 자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결론은 피로회복을 위한 첫 번째로는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된 음식, 오메가3가 함유된 음식 등 다양하게 섭취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피로가 쌓이는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고쳐나가야 합니다. 너무 늦게 자는 수면습관, 술 담배를 많이 하는 것을 지양하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해 나간다면 피로회복 개선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글 보기

AX1, 현대 캐스퍼 가격, 연비, 출시일과 캐스퍼 색상과 옵션은?

 

AX1, 현대 캐스퍼 가격, 연비, 출시일과 캐스퍼 색상과 옵션은?

캐스퍼는 경차다. SUV가 아니다. 캐스퍼는 아래 사진과 같이 전폭이 1595mm, 전장이 3595mm, 전고는 1575mm이다. 이 제원이라면 기아차 모닝과 크기는 똑같다고 보면 된다. 모닝과 전폭, 전장은 같고 전

ttt-money.tistory.com

9월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 얼마까지 올라갈까? 하락?

 

9월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 얼마까지 올라갈까? 하락?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비트코인 전망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까합니다. 비트코인 현재 가격이 시사하는 점과 9월 내 비트코인 전망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현재 가격대에서는 몇가지

ttt-money.tistory.com

우리아이 키크는 습관..성장호르몬 주사 비용, 성장검사 실비 여부, 소아성장 혈액검진~

 

우리아이 키크는 습관..성장호르몬 주사 비용, 성장검사 실비 여부, 소아성장 혈액검진~

우리 아이 또래들 비해 키가 작은데 조금 걱정입니다. 라는 소리를 많이 듣습니다. 혹은 또래들 비해 너무 어린나이인데도 많이 커서 혹 성장판이 일찍 닫혀서 더이상 키가 안클까봐 걱정입니다

ttt-money.tistory.com

그것이 알고 싶다 1273회, 기업인 최순영 회장님의 이상한 소송, 신동아그룹, 헌법38조와 숨겨진 돈, 서울시 38세금징수과의 활약

 

그것이 알고 싶다 1273회, 기업인 최순영 회장님의 이상한 소송, 신동아그룹, 헌법38조와 숨겨진

그것이 알고싶다, 1273회, 2021년8월21일 방영분에 대해서 예고합니다. 주제는 탈세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예전 1990년대 신동아그룹 회장이었던 최순영 회장님의 탈세사건에 대해서 다루면서 우리

ttt-money.tistory.com

그것이 알고싶다1272회, 둘만의 밤 4시간의 진실 - 그녀를 구할 순 없었나, 세종시 국토연구원 여직원 뇌출혈 사망사건

 

그것이 알고싶다1272회, 둘만의 밤 4시간의 진실 - 그녀를 구할 순 없었나, 세종시 국토연구원 여

7월31일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알림이 왔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2019년 8월 17일, 세종시에 위치한 직장 상사의 아파트에서 뇌출혈로 쓰러진 뒤 약 4시간 동안 차량에 방치돼 사망한 여성 연

ttt-money.tistory.com

 

반응형